Ⅰ. 아방가르드 문화의 본질: 모방하는 과정(Imitating)의 모방
가. 시대적 변화에 따른 아방가르드의 탄생
a) 한 사회가 발전해나가는 과정에서 패러다임의 파괴되며 이러한 혼란은 보통 정체된 알렉 산드리아니즘(아카데미시즘)으로 귀착된다.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는 예전 것의 변주이 며 매너
그린버그와 단토의 예술이론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린버그는 예술의 형식적 순수성에 대한 지배적인 담론을 형성하여 예술이 그것에 종속되도록 만들었다. 반면 단토는 그린버그와 같은 자기정의적 담론들이 예술의 역사에서 종말하였다고 보고 다원주의적인 예술상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앞서 제
클레멘트그린버그 「아방가르드와 키치」 (1939)
: ‘아방가르드’로서의 고급문화 vs ‘키치’로서의 대중문화
: 19세기 – 자본주의 산업화, 도시화와 함께 노동자 계급 대두 → 대중문화
대중문화 : 대중은 스스로 문화 창조할 능력 X → 상위계급 문화 차용
고급문화와
아방가르드와 키치』(1939), 『더 새로운 라오쿤을 향하여』(1940)등 의 글을 남겼고, 잭슨 폴록이나 드 쿠닝과 같은 추상표현주의 작가들에 대한 평문을 통해 자신의 형식주의를 알렸다.
1950년대에는 그린버그의 형식주의가 절대적인 진리로 받아들여졌으며, ‘미술계의 교황’, ‘미술계의 감독’으
1. 키치란 무엇인가?
1) 키치의 어원
키치의 어원은 불명확하지만 독일어의 싸구려 물건을 의미하는 Verkischen, 화상들이 값싸고 하찮고 폭넓은 취미에 부응하여 잘 팔리는 예술품에 붙였던 Sketch라는 말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이 용어는 근대이후에 등장했으며, 국제적으로 폭넓게 사용되기 시작한
서론
공공미술은, 많은 다른 동시대 예술이 그러하듯이 최근 예술계의 따끈따끈한 논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래에서 보다 자세하게 논의하겠지만 클레멘트그린버그의 이론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미학과 미술에 반기를 들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공공미술이다. 때문에 공공미술의 이해에 있어서 모
Ⅰ. 서론
팝아트는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산업의 발달과 소비사회로 형성된 환경을 수용한 예술이며, 부정적이기 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저인 태도로 현실세계에 접근하려는 결의에 의해 발생한 경향이다. 팝아트는 매스미디어의 발달과 대량생산이라는 환경 속의 범람하고 있는 이미지를 제시하여
그린버그의 모더니즘과 추상 미술이 미술계의 주류였던 1950년대 당시, 대중 매체의 이미지와 기법을 이용하며 등장한 팝 아트는 커다란 충격이었다. 팝 아트는 그것이 나타내는 특징들 - 대중적이고 상업적인 이미지 차용, 상업 디자이너 출신의 팝 아트 작가들, 대중적인 제작 기법의 사용 등. 앤디 워
1. 인디 음악에 대한 오해와 정의
1.1. 인디 음악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포스트 인디 음악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기에 앞서서 기존의 인디 음악에 대한 오해 몇 가지를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을 것 같다. 본고를 작성하기 전에 우리는 인디 음악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
1. 키치의 개념정의
키치란 속악한 것, 가짜 또는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난 사이비 등을 뜻하는 미술 용어이다. 키치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유행하기 시작한 것은 1870년대 독일 남부에서였는데, 당시에는 예술가들 사이에서‘물건을 속여 팔거나 강매한다’는 뜻으로 쓰이다가 갈수록 의미가 확대되면